• home
  • 사업소개
  • 사업장안내
  • 해외사업장

해외사업장

한국월드비전은 전세계 33개국 116개 사업장에서
아동과 마을의 자립을 돕는 지역개발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 국기 스리랑카

스리랑카

국가

스리랑카 민주 사회주의 공화국

수도

콜롬보

인구

21,866,445여명

인종

신할리족 74%, 무어인 7%, 인도 타밀인 5%, 스리랑카 타밀인 4%

면적

65,610㎢

언어

싱할라 및 타밀어 (국어), 영어 (공용어)

종교

불교 (69.1%), 힌두교 (7.1%), 회교 (7.6%), 천주교 (6.2%)


인간개발지수

항목

순위

순위

Rangking of
Country

평균수명

평균수명

Average Life

1인당 GDP

1인당 GDP

Per Capita Gross
Domestic Product

성인문맹률

성인문맹률

Illiteracy rate

하루 2달러 이하로 살아가는 인구 비율

하루 2달러 이하로
살아가는 인구 비율

Population Ratio

스리랑카

73위

74.3세

$9250

8.8%

7%

한국

17위

81.9세

$28,338

-%

-%

위치 및 자연환경

인도의 남동쪽, 인도양에 위치한 섬 나라입니다. 물방울처럼 생긴 국토의 생김새 때문에 '인도의 눈물' 혹은 '인도양의 진주'라고도 불립니다. 국토 면적은 남한의 2/3 정도지만, 정글부터 고산지대까지 다양한 식생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고온 다습한 열대 몬순기후로, 사계절 구분이 없는 편입니다. 크게 중남부 산악지대와 해안지대로 나뉘는데, 중심의 산악 지대를 기준으로 남부와 서부는 급경사를 이루며, 동부와 북부는 완만한 평지를 이룹니다. 중앙 산악지대에서 시작되는 하천은 수량이 풍부합니다.

문화

1948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고 국호도 "실론"에서 현재의 국호로 변경하였습니다. 스리랑카인의 약 85%는 싱할라인이고, 근대 이후 인도 타밀 지방에서 유입된 타밀인들이 대략 15%를 차지합니다. 캔디 인근의 고산지대에서 홍차를 재배하기 위해 영국이 타밀인들을 노동자로 데려오면서 두 인종의 공존이 시되었습니다. 불교를 믿는 싱할라인과 힌두교를 믿는 타밀인들은 종교, 문화, 경제적 차이 안에서 이따금씩 폭력적인 갈등을 빚었는데, 결국 1976년 타밀인들이 분리 독립을 주장하면서 내전으로 번졌습니다. 2009년 타밀 반군이 정부군에 항복하면서 내전은 공식적으로 끝을 맺었습니다. 여성들은 주로 전통 의상인 "사리"를 입으며, 천연 염료를 이용한 "바틱"이라는 염색 기술이 발달했습니다.

한국 월드비전 사업의 역사

한국월드비전은 1997년 처음 스리랑카에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비빌리와 바하라이, 와타왈라, 캔디 사업장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며 교육, 소득증대, 보건영양, 식수위생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