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 home
  • 사업소개
  • 사업장안내
  • 해외사업장

해외사업장

한국월드비전은 전세계 33개국 116개 사업장에서
아동과 마을의 자립을 돕는 지역개발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 국기 콩고민주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국가

콩고민주공화국 (Democratic Republic of the Congo)

수도

킨샤사 (Kinshasa)

인구

75,507,308여명 추산 (2013.7)

인종

반투어군의 몽고, 루바, 콩고족 및 아잔데 족

면적

2,344,858 ㎢

언어

불어(공용어), 링갈라어, 키콩고어, 칠루바어

종교

카톨릭(50%), 개신교(20%), 킴방구교(10%), 이슬람(10%), 기타 토속교(10%)


인간개발지수

항목

순위

순위

Rangking of
Country

평균수명

평균수명

Average Life

1인당 GDP

1인당 GDP

Per Capita Gross
Domestic Product

성인문맹률

성인문맹률

Illiteracy rate

하루 2달러 이하로 살아가는 인구 비율

하루 2달러 이하로
살아가는 인구 비율

Population Ratio

콩고민주공화국

176위

58.7세

$680

38.8%

87.7%

한국

17위

81.9세

$28,338

-%

-%

위치 및 자연환경

콩고민주공화국은 아프리카 대륙 정 중앙에 위치한 대륙에서 2번째로 큰 나라입니다. 동쪽으로는 우간다, 르완다, 부룬디, 탄자니아, 서쪽으로는 콩고공화국, 앙골라, 남쪽으로는 잠비아, 북쪽으로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수단 등 총 9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동쪽 탕가니카 호수와 남부 고지대에서부터 서쪽 대서양까지 4,700km 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깊은 콩고 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콩고 강 물줄기는 전 세계 포장수력(수력발전가능성)의 1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아마존 다음으로 큰 열대 우림 뿐 아니라 막대한 지하자원 (금, 콜탄, 구리 등)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라고 할 수 있으나, 실제로 인간개발지수(HDI) 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이며 분쟁이 끊이지 않는 나라입니다. 

(콩고민주공화국과 콩고공화국은 과거 각각 벨기에와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받은 서로 다른 국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콩고’라고 하면 두 국가 중 하나를 말하며, 혼동을 피하기 위해 콩고민주공화국은 ‘민주콩고’, ‘콩코-킨샤사’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문화

콩고의 식민지시대 전(前)예술로는 의식을 위한 음악, 춤, 조각과 구전문학이 있었습니다. 기독교화와 식민지의 영향으로 조각품은 상품화되었고, 음악과 춤은 서구의 악기와 음악이 들어오면서 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문학 분야에서는 1970년대에 시인 제랄드 펠릭스 치카야 우탐시와 작가 장 말롱가가 민간설화를 구체화한 작품으로 활약하였습니다. 1980년대 브라자빌은 아프리카음악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콩고에는 수크스(Soukous)라는 댄스 음악이 있습니다. 쿠바의 룸바와 콩고의 다양한 부족 음악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장르입니다. 수쿠스라는 이름은 불어의 secousse(흔들다)에서 유래되었으며 서아프리카와 동아프리카에서도 각각 ‘콩고’ 혹은 ‘링갈라’ (콩고의 대표언어 중 하나)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댄스 음악 장르입니다.

한국 월드비전 사업의 역사

한국 월드비전은 2006년부터 풍구루메 지역개발사업장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4개 지역개발사업장을 지원하고 있으며, 교육, 보건, 소득증대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분쟁이 계속되고 있는 동부콩고에서도 식수지원, 식량지원 등의 긴급구호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